모바일 메뉴 모바일 검색

풀무원

뉴스룸
풀무원뉴스
브랜드뉴스 2019-04-10

4월 따스한 봄이 왔나봄! ‘봄맞이 대청소’ 걱정 덜어줄 우리집 공간별 청소 꿀팁!

  • 페이스북
  • 트위터

꽃샘추위도 물러가고 어느새 따뜻한 봄기운이 완연하다. 겨우내 입었던 두꺼운 옷과 이불을 정리하고 집 안 곳곳 켜켜이 쌓인 먼지들을 털어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하지만 막상 청소를 시작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다. 봄맞이 대청소를 준비하는 모든 초보 살림꾼들을 위해 청소 순서부터 도구 선택까지 집 안 공간별 맞춤 청소법을 소개한다.

 

 

 

 

 

청소계의 개념원리, 먼지와 얼룩 이해하기

 

공간별 청소법을 익히기 전에 청소의 기초인 먼지와 얼룩 제거에 대해 살펴보자.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말썽을 부릴 때에는 청소의 첫 순서인 ‘환기’를 시킬 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 외부의 나쁜 공기가 내부로 들어와 공기질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먼지를 최대한 날리지 않고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나름의 규칙과 순서가 존재한다. 청소 시작 전 집 안의 문과 창을 열어 환기시킨 다음 위에서 아래로, 안쪽에서 출구 방향으로 청소하면 보다 확실하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먼지가 한 번 날리면 다시 바닥에 가라앉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즉, 사람이 활동하지 않는 밤 또는 외출 중에 천천히 떨어져 쌓이므로 먼지가 가장 많이 가라앉아 있는 기상 직후 또는 귀가 후 청소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습도가 낮으면 먼지가 날리기 쉬우므로 집안이 너무 건조할 때는 분무기로 공기 중에 물을 뿌려준 다음 청소하는 것이 좋다.

 

얼룩은 주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을 경우, 남아 있던 먼지나 이물질에 수분과 유분이 달라붙어 발생한다. 얼룩 청소의 경우 세제를 스펀지 또는 헝겊에 묻혀서 비교적 순한 중성세제로 청소를 시작하고 차츰 강력한 세제를 사용하여 얼룩을 청소하는 것이 좋다.

 

얼룩을 제거할 때는 세제를 아래에서 위로 바르고 닦아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강력한 청소 효과를 위해 세제를 섞어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청소 효과가 감소하거나, 유독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얼룩은 종류와 상태에 따라 사용 세제가 달라진다. 따라서 어떤 장소에 어떤 얼룩인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제는 산성, 중성, 알칼리성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평소 청소에는 중성세제를, 주방에 찌든 기름때에는 세정력이 강한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고 화장실의 요석 및 누런 때는 산성 타입의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실&방, 주방, 욕실까지 공간별 맞춤형 간단 청소법 익히기

 

청소는 공간별로 나누어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 곳의 청소를 마무리한 뒤 다음 장소로 이동하면 공간별로 깔끔해진 모습을 중간중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청소를 마무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보다 효율적인 청소를 위해 집 안을 거실&방, 부엌, 화장실 세 구역으로 나누고 각 공간별 맞춤형 청소법을 알아보자.

 

 

(1)거실&방

 

 

 

거실과 방은 곳곳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포인트다. 실내 먼지의 절반은 바닥 외 곳곳에 쌓여 있다. 따라서 가구 위나 침대 밑, 블라인드 사이 등 먼지가 쌓일 수 있는 모든 공간을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먼지 제거를 위한 청소도구는 바닥 등 넓은 면적을 위한 제품과 선반, 장식장 등 좁은 면적을 위한 제품을 함께 준비하고 단순히 먼지를 털어내는 제품보다는 먼지를 흡착해 날리지 않게 해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구석구석 쌓인 먼지를 모두 제거했다면, 머리카락, 찌꺼기 등 다소 큰 이물질들을 청소기로 흡입하고 얼룩진 곳은 중성세제를 묻힌 걸레로 깨끗이 닦아내 마무리한다.

 

 

(2)주방

 

 

 

주방은 음식물 및 각종 찌든 때 제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스레인지 후드는 식용유를 묻힌 칫솔로 문지른 다음 세제로 한 번 더 닦아내면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으며 가스레인지의 찌든 때는 남은 소주나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해 닦으면 말끔하게 없앨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스테인레스를 청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물때 낀 싱크대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수세미로 닦아주면 깨끗한 싱크대를 되찾을 수 있다. 싱크대 배수구는 베이킹소다 3큰술과 구연산 1큰술을 뿌리고 물을 흘려보내면 찌든 때는 물론 냄새까지 말끔하게 해결 가능하다.

 

 

(3)욕실

 

 

 

욕실은 곰팡이와 세균 번식이 쉬운 만큼 더욱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변기는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뿌린 후 오염물을 불릴 수 있도록 다른 곳을 먼저 청소한다. 습기로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벽과 바닥의 실리콘은 곰팡이 제거제를 적신 휴지를 곳곳에 비치하고 2~3시간 후 제거한 다음 물로 씻어내면 된다.

 

샤워부스, 바닥, 거울 등 거품이나 물때가 낀 곳은 산성 타입의 세제나 구연산을 섞은 따뜻한 물을 사용해 솔이나 수세미로 문질러 준다. 청소를 마친 거울을 린스를 묻힌 천으로 가볍게 닦아주면 코팅 효과로 얼룩이 덜 생기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풀무원더스킨으로 간편하게 청소하기

 

대청소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매일 청소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청소가 간편해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청소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풀무원더스킨의 로하스Mop(맙)은 세척 및 관리 걱정이 없는 렌탈 청소용품으로, 사용한 맙(걸레)을 한 달 주기로 회수해 특수세탁 및 흡착제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걸레 세척에 드는 수고로움을 덜어주며 항상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독자기술의 실 꼬임 구조와 인체에 무해한 흡착제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까지 청소 가능해 빠르고 확실한 청소가 가능하다.

 

 

 

 

로하스맙에 사용한 흡착제는 먼지, 꽃가루 등을 흡착할 뿐만 아니라 알레르겐 억제제 및 향균, 곰팡이 억제제가 첨가로 세균과 곰팡이의 활동과 번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한 달 동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종류는 선반용 두 가지와 바닥용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품 혹은 세트로 렌탈 가능하다.

 

 

 

 

로하스맙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레드 라인의 로하스Mop 바닥용L과 로하스Mop 선반용S다. 먼저 로하스Mop 바닥용L은 슬림한 헤드와 풍성한 파일로 바닥 및 좁은 틈새를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는 밀대형 제품이다. 핸들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 물걸레처럼 허리를 굽히거나 손을 억지로 뻗을 필요가 없으며, 380g의 가벼운 무게로 한손으로도 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사용 시 소음이 발생하지 않아, 시간대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로하스Mop 선반용S는 탄력성 있는 헤드로 곡면이나 틈새 먼지도 깔끔하게 제거 가능하다. TV 주변, 전자기기 뒤쪽 공간, 커튼레일 위, 실외기 등 다양한 공간 청소에 활용 가능하며 길이 조절 핸들로 선반 안쪽 깊숙한 곳까지 청소할 수 있다.

 

 

 

 

맙에 달라붙은 먼지는 청소기나 스타일클리너 노즐 끝부분의 뾰족한 브러쉬로 빗듯이 흡입하면 대여기간 내내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타일클리너는 쓰레기나 먼지를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는 투웨이(2WAY) 클리너로 하단의 톱니 모양 흡입구를 통해 쓰레기나 먼지를 바로 흡입할 수 있으며, 노즐 브러쉬는 핸디 클리너로 활용, 더러워진 맙이나 소파, 카펫 등의 먼지를 직접 제거하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다.

 

 

 

 

렌탈용 제품 외에도 풀무원 샵을 통해 단품으로 구매 가능한 청소도구 ‘일렉트론 미니'도 있다. 옷, 전자기기, 가죽 소파, 자동차 안 등 물기가 닿으면 안 되는 곳에 사용 가능하며 기존 먼지떨이처럼 문지르거나 흔들 필요 없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양손으로 검정색 핸들을 비비면 맙이 뭉개지지 않고 잘 펼쳐져 먼지를 말끔하게 제거해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다.

 

따뜻하고 싱그러운 봄을 맞이해 이번 주말, 집 안 구석구석에 쌓인 묵은 때를 벗기고 산뜻하게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청소 순서 및 요령을 숙지하고 효율적인 청소도구를 활용한다면 청소는 힘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훨씬 더 쉽고 간편하게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정보] 풀무원더스킨 제품 구매 및 렌탈은?

 

정기 렌탈 청소용품인 로하스맙과 스타일클리너는 풀무원건강생활의 방문판매 유통채널인 '로하미', 풀무원 공식 온라인 쇼핑몰 '풀무원샵', '풀무원더스킨 고객센터 및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을 렌탈할 경우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하다. 렌탈 신청이 완료되면 전문 컨설턴트 '로하미'가 방문해 사용한 맙을 한 달 주기로 새로운 맙으로 교체해줘 깨끗하고 건강하게 생활공간을 유지할 수 있다.

 

이 밖에 일반 청소용품과 주방용품은 풀무원 공식 온라인 쇼핑몰 ‘풀무원샵’(www.pulmuoneshop.co.kr)을 통해 단품으로 구매 가능하다. 풀무원더스킨은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가격할인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와 꽃가루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만큼 이달 말까지 <숨쉬는 우리집 만들기 기획전>을 통해 청소용품 렌탈료 최대 4개월 무료, 제품 20% 할인 판매(일부 제품 제외)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싹! 숨쉬는 우리집 만들기 기획전 바로가기

 

 

 

 

풀무원 홍보팀

jyleeb@pulmuone.com

인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