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모바일 검색

풀무원

뉴스룸
풀무원뉴스
뮤지엄김치간 2018-02-28

소치올림픽 스키 금메달리스트가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에서 김치 알리기 특집방송

  • 페이스북
  • 트위터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해외 각국 TV에 김치 알리는 대표 명소로 특집방송돼

핀란드 최대 국영TV, 소치올림픽 스키 금메달리스트 등 2명이 뮤지엄김치간에서 김치담그기 방송

일본 ‘간사이TV’・말레이시아 'Tv3' 김치 담그기 방송, 오스트리아 ‘제부스TV’・미국 'PBS'도 김치 체험 방송 예정

뮤지엄김치간, 평창올림픽 기간 '케이푸드 플라자' 홍보관에 김치담그기 디지털게임 콘텐츠 제공

 

 

▲ 핀란드 최대 국영TV ‘YLE’이 핀란드 유명 스키선수 2명과 함께 인사동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을 방문하고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소개하는 방송을 했다. 방송 주요장면 캡쳐화면.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이 핀란드 등 해외 각국 TV에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알리는 대표명소로 특집방송되고 있다.

 

풀무원은 최근 핀란드 최대 국영 방송사 'YLE' 이 평창올림픽 특집 방송으로 인사동에 있는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에서 핀란드 유명 스키선수 2명이 직접 김치담그기 체험을 하고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소개하는 방송을 했다고 28일 밝혔다.

 

YLE는 '칼레와 사미, 한국에서'라는 한글타이틀과 함께 '김치, 한국의 고유음식'이라는 제목으로 핀란드 알파인스키 세계 챔피언 ‘칼레 팔란더’와 소치올림픽 크로스컨트리스키 금메달리스트 ‘사미 야우호예르비’ 등 2명이 인사동 뮤지엄김치간을 방문해 직접 김치를 담그고 김장문화를 소개하는 장면을 방송했다.

 

이 방송에서 이들은 뮤지엄김치간을 관람하고 박물관 학예사의 설명에 따라 미리 절인 통배추에 고춧가루와 무, 파, 새우젓 등 갖은 양념을 넣어 1시간에 걸쳐 배추김치 담그기를 하였다.

어렵게 김치 담그기에 성공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사미는 "김치는 세계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라며 "김치는 70가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어 위장에 매우 좋다고 한다"고 소개했다.

이 방송은 자막을 통해  '한국에는 200 종류가 넘는 김치가 있다'며 '평균적으로 한국인들은 1년에 약 18kg을 소비하며 김치는 한국을 상징하는 음식'이라고 소개했다.

 

이 영상은 YLE의 통합 웹사이트인  'YLE AREENA(https://areena.yle.fi/1-4341732?autoplay=true)'에서 볼 수 있다.

 

YLE는 1926년 창립된 핀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국영방송사로 현지에서 가장 많은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는 핀란드 최대 공영 미디어 그룹이다. 4개 방송채널과 6개의 라디오 채널, 25개의 지역 방송국을 보유하고 있다. 2016년에는 영국 BBC와 나란히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인 공영방송에 선정되기도 했다.

 

뮤지엄김치간은 일본 방송에도 소개되었다.

일본 간사이 지역의 3대 방송사인 '간사이TV'는 최근 유명 코미디언 키모토 타케히로(木本武宏)와 아부카와 미호코(北陽・虻川美穂子) 가 뮤지엄김치간에 직접 방문해 김치담그기 체험하는 모습을 방송했다.

이 방송은 뮤지엄김치간을 김치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박물관으로 소개하고 김치담그기 체험이 가장 인기가 있다고 밝혔다.

또 일본 전문 영양관리사 인터뷰를 통해 "김치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유산균이 풍부해 더 맛있고 변비해결에도 좋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번 방송은 일본인들에게 한국 농식품을 알리기 위해 간사이TV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공동 제작한 것으로 '짧은 시간! 간단! 오늘밤 쓸 수 있는 미식레시피'라는 제목으로 한국의 다양한 식품을 소개했다.

 

또 작년 말레이시아 공영 방송국 'Tv3'은 말레이시아의 유명한 배우 겸 MC ‘나즈 루딘 라만(Nazrudin habibur rahman)’이 뮤지엄김치간에서 직접 김치를 담가보는 모습을 방송했다. 이 방송은 작년 9월 세계의 여행・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JJCM`을 통해 방송되었으며 19.4%라는 높은 시청률을 달성했다.

 

오스트리아 민간방송인 '제부스(Servus)TV'는 최근 세계의 미식 문화 프로그램을 촬영하기 위해 뮤지엄김치간을 방문했다. 이 TV는 뮤지엄김치간의 대표적인 체험 프로그램인 '어린이 김치학교'를 집중 취재했다.

어린이 김치학교는 뮤지엄김치간에서 어린이들이 백김치, 깍두기, 배추김치 등을 직접 담가보고 맛보면서 김치의 영양과 역사에 대해서 배우고 체험하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제부스TV는 오는 4월 1일 현지 오스트리아 채널과 웹사이트를 통해 관련 프로그램을 방송할 예정이다.

 

미국 공영방송사 'PBS'에서도 미국의 유명 MC ’다니엘 창(Danielle Chang)’이 뮤지엄김치간에서 김치담그기 체험 하는 모습을 취재했다. 'PBS'는 취재한 내용을 올해 하반기 아시아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Lucky chow'와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을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한편 뮤지엄김치간은 평창 동계 올림픽 기간 '평창 케이푸드 플라자' 내 홍보관에 김치담그기 디지털게임 콘텐츠인 '김장플레이 테이블'을 제공했다. '다함께 김치'라는 제목으로 설치된 디지털게임을 통해 김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통배추김치와 백김치 담그기 게임을 손쉽게 해 볼 수 있다. 외국인들을 위해 영중일 3개국어 자막이 표시돼 있다.

 

풀무원이 1987년부터 운영해온 뮤지엄김치간은 서울 유일의 김치박물관으로 삼성동 코엑스에서 지난 2015년 인사동으로 이전, 재개관 운영하여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인 한국의 김장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메카 역할을 하고 있다.

2015년에는 미국 CNN 사이트가 세계 11대 음식박물관으로 선정했고, 지난해 3월에는 미국 글로벌 매거진 엘르 데코(ELLE DECOR)가 ‘세계 최고의 음식박물관 12곳’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일본 마이니치신문,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유력 언론이 연달아 이 박물관을 소개하기도 했다.        

 

▶ 핀란드 최대 국영 방송사 'YLE' 프로그램 영상 캡쳐

  •              

인기뉴스